본문 바로가기
homaki.tistory.com의 구글 광고
전자기기

엑스페리아 레이 부트로더 언락

by homaki 2014. 7. 21.
◆ 이 블로그의 모든 게시물은 여러 방법을 이용해 다른 곳으로 퍼가는 것은 절대 허용하지 않습니다.
◆ 단, 게시물 링크를 남기는 것만 허용합니다.
이 문장 바로 아래글 내용 끝에 바로 나오는 광고티스토리 자체광고로 이 블로그와 무관합니다.

 이번에는 엑스페리아 레이 부트로더 언락에 대해 써보려 한다. 이전글에서는 부트로더 언락 없이 순정에서 루팅하는 방법을 올렸는데 이 방법은 순정파일을 수정해서 테마를 바꾸거나 그 외 파일을 수정하는 정도만 가능하고 커스텀 커널이나 커스텀 롬을 사용할 수는 없다. 생각해보니 설명이 참 불친절했지...


 커스텀 롬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부트로더를 해제해야 하는데 이것을 할 경우 보증기간내 무상a/s는 물건너 가게 된다. 참고로 한국에 출시된 소니 스마트폰 중에 유일하게 엑스페리아 레이만 무상보증기간이 2년이다. 재고가 동나기 전에 레이를 새 기기로 입수한 사람이라면 아직 무상보증기간이 1년 이상 남아 있는 사람도 꽤 있을 것인데 무상a/s 같은 건 필요 없다 하는 사람만 부트로더 언락을 하길 바란다.


 먼저 부트로더 언락을 하려면 당연하지만 부트로더가 잠겨있는 상태여야 한다. 부트로더 언락 유무를 확인하려면 아래 스샷과 같이 전화 앱을 실행해서 *#*#7378423#*#*을 누르면 서비스 메뉴가 나온다.



 마지막에 *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서비스 메뉴가 뜬다. 여기서 'Service info - Configuration'으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뜰 것이다.



 이 화면에서 맨 밑에 'Rooting status: Bootloader unlock allowed: Yes'라고 쓰여 있으면 부트로더 잠금상태이므로 언락이 가능하다. 그리고 맨 위에 모자이크 처리가 된 IMEI 부분을 어디 따로 적어 놓자. 해제 코드를 받기 위해서는 저 IMEI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소니의 정책상 부트로더 언락을 하면 위에 썼듯이 무상보증기간이라도 유상a/s를 받게 된다. 이것은 모든 제조사가 시행하는 정책이니 그러려니 하면 되고, 타 제조사와는 다르게 소니는 공식적으로 부트로더 언락을 할 수 있도록 안내를 해준다. 부트로더 언락을 하기 위해서는 해제 코드가 필요한데 소니모바일 홈페이지에 코드를 받을 수 있는 페이지가 있다.


 소니모바일 부트로더 언락 페이지 들어가기


 위 링크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반겨 준다.



 Unlock your boot loader라는 큰 글씨와 함께 이건 뭔지, 보증은 하늘나라로 간다던가 어떤 위험이 있는지 설명을 써놨는데 읽을 수 있으면 읽어도 된다. 그리고 마지막에 저것들을 읽고 이해를 했으면 언락을 하던가 말던가 하라는 메시지가 있고 아래 스샷과 같이 기기를 선택하는 부분이 나온다.



 여기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엑스페리아 모델을 찾아서 선택한다.



 그러면 왼쪽에 기기 사진과 함께 밑에는 부트로더 잠금 상태를 확인하라는 메시지가 나온다. 이건 이미 처음에 확인을 했으니 Continue를 눌러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면 된다.



 그러면 이메일을 써달라는 화면이 나오는데 받을 수 있는 이메일을 작성하고 아래 약관에 체크하고 Submit을 누르면 빠르면 바로, 늦어도 몇 분 안에 메일이 하나 도착한다.



 부트로더 언락 이메일 확인이라는 제목으로 메일이 하나 오는데 여기서 너님은 엑스페리아 부트로더 언락을 신청했다는 내용과 함께 써놓은 링크를 누르라고 한다. 누르면 된다.



 그러면 IMEI, IDID 아니면 MEID 번호를 쓰라는 페이지가 나온다. 처음에 부트로더 잠금상태를 확인하면서 따로 적어 놓으라고 했던 IMEI 번호를 여기에 그대로 적으면 된다. 그리고 아래 약관 두 개를 체크한다. 저 약관의 내용은 대충 첫째 이거 하면 무상보증 날아감, 둘째 수리할 때 소니에서 비용을 청구할 수 있다는 내용이다.



 IMEI를 쓰고 약관에 동의하고 Submit을 누르면 위처럼 해제 코드를 준다. 이 해제 코드를 어디 잘 적어두자.


 해제 코드도 받았으니 이제 부트로더 언락을 시작해보자. 먼저 fastboot 드라이버를 설치해야 한다. 이건 인터넷에 많이 있으니 잘 찾아 보면 나온다. 안 귀찮으면 나중에 드라이버 설치 방법도 쓰겠지... 그다음 레이의 전원이 꺼진 상태에서 볼륨업 버튼을 누른 채로 usb를 연결한다. 그러면 홈버튼 부분에 파란 불빛이 켜진다.


이렇게


 위 사진처럼 됐으면 '윈도우키 + R'을 누르면 '실행' 창이 뜨는데 cmd라고 입력하고 확인을 누르면 검은 화면에 글씨만 나오는 창이 하나 뜬다.


이렇게


 커맨드창이 뜨면 fastboot가 있는 폴더를 찾아 들어간다. 윈도우7인가 윈도우8까지는 내컴퓨터에서 찾아서 fastboot 폴더를 마우스 오른쪽 클릭해서 메뉴가 나오면 커맨드로 바로 열 수 있는 메뉴가 있었던 것 같은데 윈도우8.1은 없다... 나만 없나...?


 어쨌든 먼저 컴퓨터가 레이를 잘 인식하고 있나 확인하기 위해서 명령어 하나를 입력해보자.


 C:\fastboot> fastboot devices


 위와 같이 입력하면 스샷처럼 바로 아랫줄에 영문숫자조합의 문자들과 fastboot라는 단어가 같이 뜬다. 대충 이렇게 나오면 컴퓨터가 레이를 제대로 인식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 다음에


 C:\fastboot> fastboot -i 0x0fce oem unlock 0x해제코드


 위와 같이 명령어를 입력하고 0x 뒤에 아까 받았던 해제 코드를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스샷과 같이 알 수 없는 말들과 함께 마지막에 오케이, finished. total time: n.nnns라고 뜨면 부트로더 언락이 성공적으로 된 것이다. 그러면 진짜 제대로 되었나 확인을 하기 위해 usb를 뽑고 레이를 켜서 맨 처음에 열었던 서비스 메뉴를 열어 똑같이 들어가보자.



 위 스샷 맨 아래 Rooting status 부분을 보자. 처음과 조금 달라졌다. 이렇게 'Bootloader unlocked: Yes'라고 뜨면 정상적으로 부트로더 언락이 된 것이다.


 이거 쓰려고 내 레이 부트로더 리락해서 순정롬 올리고 다시 언락했는데... 커스텀 롬 다시 설치하고 설정할 생각하니 벌써부터 귀찮아진다... 어쨌든 부트로더 언락을 했으니 이제 롬질 생활을 즐기면 된다. 젤리빈을 올리던지 킷캣을 올리던지 워크맨을 설치하던지 순정에서 사용할 수 없었던 것을 마음껏 사용하는 생활을 즐겨보자.

댓글

homaki.tistory.com의 구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