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aki.tistory.com의 구글 광고
전자기기

무쏘 스포츠 블랙박스 자가설치

by homaki 2014. 7. 26.
◆ 이 블로그의 모든 게시물은 여러 방법을 이용해 다른 곳으로 퍼가는 것은 절대 허용하지 않습니다.
◆ 단, 게시물 링크를 남기는 것만 허용합니다.
이 문장 바로 아래글 내용 끝에 바로 나오는 광고티스토리 자체광고로 이 블로그와 무관합니다.

 며칠전 블랙박스를 주문해서 이틀전에 배송이 오고 오늘 블랙박스를 설치했다. 차량은 무쏘 스포츠인데 인터넷을 찾아 봐도 무쏘에 대한 정보가 별로 없어서 그냥 될 대로 되겠지 하고 자가설치를 했다. 처음으로 해보는 것이지만 그리 어렵지 않았다.


 상시전원과 acc를 모두 사용하기 위해서는 자동차 퓨즈박스를 열어서 연결해야 한다. 이전에 올린 글에 있는 사진을 보면 상시전원 안전장치라고 해서 시동이 꺼진 상태에서 블랙박스가 계속 동작하면 배터리가 방전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있는데 운행중에만 사용하려면 그냥 시거잭에 꼽거나 퓨즈박스에서 acc로 작동하는 곳에만 연결하면 된다.


 먼저 블랙박스 본체를 앞유리 윗부분 가운데 룸미러 뒤나 그 근처에 자리를 잘 잡아서 붙인다. 그다음 선을 연결해야 하는데 선을 안 보이게 하려면 에이필러 쪽에 선을 넣어야 하는데 에이필러를 뜯기 전에 문이 닫히는 부분에 있는 고무를 빼내야 한다. 그리고 운전석은 문 위에 손잡이 부분에 손잡이가 없고 뭔가 두 개가 박혀 있는데 일자 드라이버 같은 걸로 틈새를 살살 쑤셔서 지렛대 원리로 빼내면 쑥 빠진다. 이걸 빼야 에이필러가 잘 벌어진다.


 에이필러를 뜯는데 윗 부분은 잘 뜯어지는데 아래에 뭐라 했더라... 앞유리와 운전대 부분이 만나는 그 부분... 아무튼 아랫쪽이 잘 안 뜯어져서 그냥 아래 오른쪽 사진처럼 윗부분을 벌려서 선을 관통해서 빼냈다.



 블랙박스가 있는 곳까지 선을 쭉쭉 빼내고 보이는 선을 위로 쑥쑥 밀어 넣어주면 된다. 앞유리와 천정이 만나는 부분은 공간이 여유가 있고 쑥 넣으면 /ㄴ(/ = 앞유리, ㄴ = 천정 내장재) 모양처럼 걸리는 부분이 있어서 선이 빠지지 않는다. 그리고 위 오른쪽 사진에서 에이필러를 살짝 벌려 선을 집어 넣으면 된다.



 위 사진처럼 고무를 아래까지 쭉 뜯어내면 틈새가 보이는데 에이필러 안으로 선을 넣고 저 틈새로 선을 넣은 후에 고무를 다시 끼면 된다. 선을 밑으로 다 내리고 에이필러와 고무를 원상복구한 다음 퓨즈박스를 열어서 선을 연결해야 한다. 무쏘 스포츠 퓨즈박스는 왼발 거치대 바로 위에 있다.



 뚜껑을 열면 퓨즈박스가 보이고 뚜껑 뒷면에는 어디로 연결되는 것인지 설명서가 나와 있으니 그걸 보고 참고하여 연결하면 된다. 롱노우즈로 저걸 뽑아서 전선을 한바퀴 감고 다시 끼면 되는데 그리 어렵지 않다. 처음에 acc 전원을 시거에 연결했는데 시동을 꺼도 전원이 들어온다. 시동을 끄면 네비게이션이 꺼지길래 시거는 acc인 줄 알았는데... 퓨즈박스 쪽은 아니더라. 그래서 acc를 오디오에 연결하고 상시전원은 실내등에 연결했다.



 빨간선이 acc선이고 노란선이 상시전원이다. 그리고 접지를 해야 하는데 퓨즈박스에 접지할 마땅한 곳이 없어서 브레이크 페달 뒤에 연결했다. 스패너로 너트를 좀 풀어서 선을 넣고 조이면 끝이다. 혹시 발에 걸리지 않도록 하기 위해 부착형 선걸이를 붙여서 선이 저 면에 딱 붙게 해놨다.


 실제로 해보면 아주 간단해서 처음하는 사람이라도 1시간 안에 설치를 끝낼 수 있을 정도니까 업체에 2~4만원에 맡기기 보다 직접 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할 수 있는 것이라면 공임이 아깝겠지만 할 수 없는 것이라면 공임은 비싼 것이 아니다.


 설치하는 동안 비가 주륵주륵 내려서 빨리 끝내느라고 사진이 좀 부족하다. 무쏘 스포츠와 관련된 정보를 찾기 힘들어서 대충이라도 찍어서 올려봤는데 다른 차량에 설치하는 사진을 봐도 크게 다를 것이 없으니 여기에 없는 부분은 다른 차량 사진을 보고 해도 상관없다.

댓글

homaki.tistory.com의 구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