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aki.tistory.com의 구글 광고
게임/잡담

유로파 유니버셜리스4 프로빈스와 국가 코드 보기

by homaki 2015. 1. 28.
◆ 이 블로그의 모든 게시물은 여러 방법을 이용해 다른 곳으로 퍼가는 것은 절대 허용하지 않습니다.
◆ 단, 게시물 링크를 남기는 것만 허용합니다.
이 문장 바로 아래글 내용 끝에 바로 나오는 광고티스토리 자체광고로 이 블로그와 무관합니다.

 유로파 유니버셜리스4에서 ai를 대상으로 하거나 프로빈스(땅)를 대상으로 하는 치트를 사용할 때 필요한 국가 코드와 프로빈스 코드를 보는 방법이다.



 먼저 ` (숫자 1 왼쪽, ESC 아래 쉬프트 누르면 ~ 나오는 키)를 눌러서 위 스샷처럼 커맨드 입력 화면을 띄우고 아래쪽 빨간 상자에 있는 것처럼 debug_mode를 입력 후 엔터를 치면 위쪽 노란 상자에 나온 것처럼 Debug Mode ENABLED라고 뜬다. 다시 `를 눌러서 커맨드 화면을 닫고 마우스를 움직여 코드를 알고 싶은 땅에 올려보자.



 이제 위 스샷처럼 바로 전까지 보이지 않았던 숫자와 영문 세 글자가 보인다. 위에 있는 빨간 상자 숫자가 프로빈스 코드, 아래에 있는 노란 상자 영문 세 글자가 국가 코드다. 사용방법은 간단하다. 예를 들어서 명의 땅인 Andong에 조선의 코어를 심고 싶다면 커맨드 화면을 열고...


 add_core 2112 kor


 이렇게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Andong에 조선의 코어가 생긴다. 자신의 나라 코어를 심는다면 국가 코드는 생략하고 add_core 2112 이런식으로 사용하면 된다.


 디버그 모드는 이것 말고도 이벤트가 떠서 선택지 위에 마우스 포인터를 올리면 그 이벤트 번호가 나오는데, 괜찮은 이벤트가 있다면 그 이벤트 번호를 기억해뒀다가 커맨드 화면을 열어서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서...


 event 9469


 커맨드 화면에 위처럼 입력하면 9469번에 해당하는 이벤트가 뜬다. 참고로 저 이벤트는 후계자를 떨궈주는 Lux Stella라는 좋은 이벤트다. 운이 좋으면 한번에 6/6/6이 뜨고, 보통 능력치 두 개는 5나 6이 기본으로 뜨는 이벤트다.


 아무튼 이 debug_mode를 적용하면 좀더 다양한 치트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니 치트 플레이 시 적극 활용해보도록 하자. 아, 이 치트는 토글 치트이기 때문에 enabled 상태에서 한번 더 debug_mode를 실행하면 disabled로 바뀌면서 원래대로 돌아온다.

댓글

homaki.tistory.com의 구글 광고